개요
이재명에 대한 가짜뉴스와 그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를 다루는 문서. 이음위키 팩트체크 프로젝트의 첫 시범케이스가 되었다.
작성 전 참고사항
- 이재명 본인이나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및 민주당의 공식 조직의 공식 팩트체크나 이를 근거로한 보도자료, 기사를 근거로만 작성 가능합니다. 또한 반드시 유효한 링크 등 출처를 남겨야합니다. 이외의 주관적 서술이나 허위사실을 작성할시 제제될 수 있습니다.
허위사실과 팩트체크
공통
정치 입문 전
소년원 입소설
소년원 관련 허위사실 가짜뉴스 이재명 후보자가 초등학교에서 퇴학 당했고, 범죄로 인해 소년원에 입소했다는 허위사실.
- 초등학교 퇴학 : 이미 인터넷에 공개된 졸업장을 통해 허위사실임이 확인 가능하다.
- 소년원 입소 : 이 역시 실효된 형 등을 포함하는 수사자료표 내용 확인용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를 통해 허위사실임을 명확히 확인 가능하다. 이 ‘범죄·수사경력 회보서’ 내용에 보호처분 등 소년원 관련 기록이 없다는 것은 이미 아시아투데이의 보도 [이재명 '범죄·수사경력 회보서' 공개]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성남시장 시절
경기도지사 시절
코나아이 지역화폐 관련
지역화폐 특혜 가짜뉴스
지역화폐 특혜 가짜뉴스 문화일보는 12월 6일 보도를 통해 “경기도는 대장동 의혹이 잇따르자 지난 11월 15일 특혜 의혹이 제기된 규정을 수정한 변경 협약서를 체결했다”라며 가짜뉴스를 보도했다.
해당 사안에 경기도는 12월 6일 해명자료를 통해 ‘변경협약서 체결은 법 개정에 따른 조치’임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2019년 1월 29일 경기도가 코나아이와 협약을 맺을 당시에는 지역사랑상품권법이 제정되지 않아 전자금융거래법, 표준약관 등에 의거해서 협약서를 작성하였으며, 이후 2020년 5월 1일 지역사랑상품권법이 제정되었고 2021년 10월 19일 낙전, 이자수익을 지자체에 귀속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개정되었다. 참고로 경기도는 ‘경기지역화폐 사업은 2019년 1월부터 시작돼 현재까지 1원의 낙전 수입도 발생하지 않았고 코나아이의 운영대행 계약기간은 2022년 1월까지로 5년 이상 방치되어야 발생하는 낙전 수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음’을 설명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