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문래동은 영등포구의 동이다. 행정동 문래동은 법정동 문래동1~6가를 관할한다. 인구는 32,536명이고, 면적은 1.49㎢이다. 남쪽으로는 도림천이 지나가며 동 내에 수도권 전철 2호선 문래역이 있다.
명칭
문래동은 1930년대 군소 방적공장이 들어서자 일본인들에게서 사옥정(系屋町) 이라 불리면서 마을이 형성되었으며, 광복 후 우리식 이름으로 고칠 때 "물레"라는 방적기계의 발음을 살려 문래동으로 이름 지어졌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역사
조선시대엔 갈대가 무성하던 늪지대로 경기도 금천군 상북면 도야미리(道也味里)에 속했고, 일제 강점기 초엔 시흥군 북면 도림리에 들어 있었다 한다. 1936년에 시흥군 북면 도림리 일부[*대방천, 도림천 이북 지역]가 경성부에 편입될 때까지는 같은 행정구역이었다. 1943년, 일제가 경성부에 구제를 실시하여 영등포구를 설치할 때 도림정에서 현재의 문래동인 사옥정을 분리하였다. 1946년 사옥정이 문래동으로 이름을 바꾸어 현재까지 이른다. 한편 경부선 철도를 경계선으로 남쪽에 접하고 있는 도림동은 도림리의 원 명칭을 계승하고 있다.
여담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지만,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등장한 적이 있다. 캡틴 아메리카, 스칼렛 위치, 퀵실버가 철도를 이탈하여 도보 위를 달리는 지하철을 멈추는 장소가 바로 문래동이다.
[youtube(UeRhFQzpkz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