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학부

< 부산외국어대학교
Kookpong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9월 12일 (월) 19:19 판 (새 문서: * 아래 내용은 2023학년도부터 입학하는 신입생에게 적용되는 학과 편제입니다. 2022학년도까지 입학한 학생에게 적용되는 옛 학과 편제는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 아래 내용은 2023학년도부터 입학하는 신입생에게 적용되는 학과 편제입니다. 2022학년도까지 입학한 학생에게 적용되는 옛 학과 편제는 상위 문서에서 확인하십시오.


개요

부산외국어대학교 학부 과정에 설치된 전공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이다.

유럽미주대학

영어학부

부산외국어대학교 중심 학과인 영어학부는 국제무대에서도 당당히 활동할 수 있는 언어 및 문화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영미권 문화 및 언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영어전공과 글로벌 시대의 소통전문가를 양성하는 영어통번역전공 등 두개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해외를 비롯해 국내 취업 및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하게 사회로 진출하고 있다.

지구촌의 글로벌화로 문화간 화자(intercultural competence), 그리고 직무역량을 겸비한 소통 중재자(communication moderator)로서의 영어전문가 역할이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영어학부는 이러한 시대의 수요를 반영하여 국제무대 전반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문학적 교양을 겸비한 문화간 화자 양성과 비즈니스 연계 직무 역량을 겸비한 언어 전문가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둔다. 영어라는 매체를 통해 국제 협력에 기여하고자 하는 미래의 지도자를 위해 차별화된 언어문화 및 통번역 교육과정, 그리고 컨벤션 및 다양한 비즈니스 연계수업을 통해 본교의 글로컬 교육정책을 실질적으로 선도하는 중심학부의 역할을 다하는 것을 실천목표로 한다.

영어커뮤니케이션 트랙 (Track in English for Communication)

영어권 국가에 관한 문화지식과 생활방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듣기, 쓰기, 읽기 , 말하기 중심의 실용 능력을 함양한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영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되어 글로벌 시대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영어비즈니스 트랙 (Track in English for Business)

영어비즈니스중심 트랙으로, 글로벌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폭넓은 비즈니스 관련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해외지역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관련 폭넓은 교과목을 학습한다. 특히, 다양한 수준별 교과목을 통해 맞춤형 인재를 육성한다.

영어통번역 트랙 (Track in English for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통번역 트랙은 국내/해외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활동할 수 있는 영어전문가 양성 트랙으로, 통번역 중심 교과과정을 통해 21세기형 언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재학생들은 학사-대학원 연계과정(5년제)을 선택하여 실질적인 언어전문가의 길로 진입할 수 있다.

독일어과

독일 문화 및 어문학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글로벌한 시대 환경에 부응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독일 및 독일어권 국가들이 주도하는 유럽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의 중점은 언어 학습뿐 아니라 언어능력을 활용해 현지인들과의 정보교류 능력을 향상시키고,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제반 분야의 독일어권 현지 지역사정에 관해 폭넓게 학습하며, 교류 프로그램 및 취업,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글로컬(global + local)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데 맞춰져 있다.

스페인어과

스페인어는 현재 가장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UN의 공용어로서 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을 통해 현지인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 뿐만 아니라 스페인 및 중남미 지역의 최신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야별 학습도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매년 K-Move를 통해 중남미 기업에서 중간관리자 직책에 종사하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교직과정 이수가 가능하다.

유럽학부

프랑스어전공

프랑스는 유럽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나라 중 하나로서, 프랑스어는 글로벌 시대의 필수 외국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관계의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위해 프랑스어문학의 기초를 다지고, 실용성 높은 교육과 시청각 자료를 통해 프랑스어 능력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프랑스의 문화와 현지 사정에 능통하며 국제관계의 실무능력을 갖춘 프랑스어 전문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포르투갈(브라질)어전공

포르투갈어는 남미의 리더 국가인 브라질, 전통 해양왕국 포르투갈과 아프리카의 신흥경제 자원 부국 앙골라 및 4개 대륙, 8개 국가의 공용어이다. 5번째로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로 약 3억 명에 가까운 인구가 사용하고 있다. 포르투갈어전공은 포르투갈어권 언어 및 문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현재 많은 현지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남미 최대 대학인 브라질 상파울루대학교(USP)를 비롯하여 4개 대학들과 교류협정을 체결하였으며, 또한 브라질 교육부 주관 외국인을 위한 포르투갈어 능력 시험(Celpe-Bras) 공인 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아 국내 최고의 포르투갈어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탈리아어전공

이탈리아어는 전국에 단 2개 밖에 없는 유일무이한 전공으로서 취업경쟁력을 갖춘 특수외국어이다. 낭만과 아름다움의 나라 이탈리아는 문화와 예술뿐만 아니라 산업 경쟁력을 갖춘 세계 7대 경제 선진국으로서 우리나라와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탈리아어 전공자에 대한 많은 수요가 있는 국가이다. 교내와 국가 장학금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학기 또는 방학을 이용해 현지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있으며 전공 관련 진로 및 취업과 활발한 해외 진출의 꿈을 이탈리아어과에서 실현하고 있다.

유럽지역통상전공

영어 + 유럽언어 1개 + 유럽문화 + 통상지식을 배우는 학과 유럽지역통상학과는 통상 실무 능력을 겸비한 현지취업 및 무역전문 인력 육성을 목표로 외국어학습을 비롯하여 정보처리능력을 키우고, 유럽 대학과의 교환학생 및 해외 인턴쉽 제도 등을 통한 다양한 현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러시아학과

러시아 현지의 고급 정보를 취득하는 데 손색이 없도록 전문성과 실용성을 갖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시청각 자료를 포함한 다양한 최신 자료를 사용하여 수준 높은 어학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러시아 어문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다양한 정보를 축적시켜 지역 사정에 능통한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힘을 쏟는다.

아시아대학

일본어융합학부

본 학부는‘동북아 최고의 일본비즈니스 실무전문가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국내 일본어 관련 교육기관으로는 전국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학부 자체‘일본어와 타 전공(문화콘텐츠, 비즈니스, IT)의 융합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양질의 교육과정 선도적 운영의 결과로, 전국에서 일본어 관련학부 단독으로는 최초라 할 수 있는, 지방대학특성화사업 및 청년해외진출사업 선정 등의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의 일본어능력의 차이를 감안한, 전국 최초 전국 유일 일본어 수준별 수업 실시 및 일본 유수의 명문대학과의 단기수학제(3+1,7+1)와 복수학위제(2+2) 등 다수의 해외협정대학과 활발한 교류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 한일문화컨텐츠전공
  • 비즈니스일본어전공
  • 일본IT전공

중국학부

중국학부는 세계가 요구하는 중국 전문가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중국어 언어능력, 중국현지화 , 능력, 중국통상 실무능력, 중국 문화 디자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학부는‘중국어전공’과‘중국지역통상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어전공은 유창하고 세련된 중국어와 통번역 능력을 바탕으로 중국 언어와 사회, 문화에 대한 심도 있고 폭 넓은 지식을 겸비한 실무형 중국관련 전문가를 양성한다. 중국지역통상 전공은 중국어를 중심으로 중국지역 현지화 능력 및 중국통상 실무 능력을 구비한 중국지역 통상 분야의 중국관련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세안학부

태국어전공

태국어전공의 교육과정은 언어 분야와 지역학 분야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 분야와 관련된 교과목으로는 태국어 읽기쓰기, 태국어 말하기듣기, 태국어 언어실습, 태국어 통역, 번역 연습, 태국어·한국어 Tandem학습 등이 있다. 지역학 분야로는 지역학 입문, 태국 역사와 문화, 태국 정치와 경제, 시사정보 태국어 등이 있다. 이러한 교과목들은 학습자 주도형 수업, 플립러닝, 서비스러닝, PBL 등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태국어전공에서는 태국 현지 교육기관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3+1 장기 수학 제도 및 7+1 단기 연수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방학을 이용한 1개월 간의 국외연수도 지원한다. 태국어전공의 대표적인 동아리에는 태국 전통 춤 동아리인 '람타이'가 있다. 람타이는 교내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활약하는 유명한 동아리이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전공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전공은 1982년 개교와 함께 설립되었다. 세계 인구 4위(약 2.7억 명) 인구대국이자, 2030년 세계 7위 경제대국이 될 인도네시아 전문가와, 아세안 한류의 중심지로 급부상한 다민족·다문화 국가 말레이시아 전문가를 양성한다. 인도네시아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2020), 말레이시아 FTA(자유무역협정, 2019) 체결 이후 양국은 한국 청년들의 취·창업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베트남어전공

베트남은 아세안 최대의 무역 및 투자 파트너이자, 한국 기업 8천여 개가 진출한 최대 투자국이며, 아세안 국가에서 온 유학생의 국적 중 90%를 차지하는 나라이다. 경제적으로 밀접한 사이이며 사회, 문화, 역사적으로 유사성을 공유하는 두 나라는 베트남의 자원과 노동력, 한국의 자본과 기술을 결합하여 상생의 발전을 도모하는 관계에 있다. 베트남어전공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 정부 기관에서 활용될 인재를 육성한다.

미얀마어전공

미얀마어전공은 언어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역사를 통한 과거와 정치 경제 문화를 통한 미얀마 현지 실상을 섭렵하여 완벽한 실무능력을 갖춘 미얀마 지역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2015년 30개의 국내 명품학과 중 하나로 미얀마어전공이 선정된 이래 현재도 교육부의 특성화 프로그램 일환으로 선정되어 현지파견 등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으며, 미얀마 국립 양곤대학교와 1년 또는 4주 현지 어학연수 과정도 진행되고 있다.

인도어전공

인도학과는 세계 두 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지고 5대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인도와 남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관련 지역의 공용어(힌디어/영어), 사회, 문화, 역사 등의 기초 지역지식을 습득하고,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의 비즈니스 기초 과목을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인도경제, 인도투자환경, 인도 무역 및 금융 시장 등에 대한 인도 및 남아시아 지역의 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동학부

아랍전공

아랍전공은 1983년도에 첫 신입생을 받아들인 이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를 선도하는 주도적인 전공으로 성장해 왔다. 아랍전공은 '실용교육을 통한 아랍. 중동지역에 정통한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모든 구성원이 진실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2018년부터는 정부로부터‘특수외국어전문교육기관’ 으로 지정되어 아랍어교육에 있어 정부가 공식으로 인정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정부의 재정지원으로 더욱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아랍. 중동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기에 이르렀다.

터키어전공

터키어전공은 1995년도에 설립된 이래 튀르크 문화권(튀르키예 및 중앙아시아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폭넓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능숙한 실무 터키어 구사를 바탕으로 기초 학문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튀르크 문화권의 여러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현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정부로부터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안정적인 재원과 체계적인 시스템 아래 국내 최고의 튀르크 문화권 전문가 양성 터키어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국제문화비즈니스학부

인도지역통상전공

1, 2학년에는 전공기본을 다지는 단계로 공용어(힌디어/영어), 인도개관, 인도사회, 인도역사, 인도종교, 인도 정치, 인도 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수업으로 인도 지역전문가의 기초과목을 수강한다. 3학년에서는 경제학, 경영학, 회계학, 국제마케팅, 해외시장 조사 등의 비즈니스 기초과목을 학습한다. 4학년에서는 1, 2학년에 학습한 지역기초과목과 3학년에서 학습한 비즈니스 과목을 접목하여 지역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인도경제학, 인도투자환경, 인도 금융시장 등의 실용 비즈니스 학문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G2(미·중)문화비즈니스전공

G2(미·중)문화비즈니스 전공은 2015년 국내 최초로 G2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G2융합학과로 탄생했다. G2융합학과는 하나의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이중언어(영어&중국어)와 마케팅, IT실무를 아우르는 융합교육을 선도하여 왔고, 우수한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생들이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는 성과를 거두어 왔다. G2융합학과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미래의 주요 핵심 산업인 글로벌 문화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문화 비즈니스를 강화한 새로운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새로운 교육목표를 잘 드러내기 위해 전공 명칭을 ‘G2(미·중)문화비즈니스’로 변경하였고 교육과정 또한 새롭게 개편하였다. G2(미·중)문화비즈니스전공은 글로벌 소통역량을 갖춘 미래의 문화비즈니스 인재를 양성하는 부산외국어대의 대표적인 전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