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본철도 (西日本鉄道, にしにっぽんてつどう)는 일본 후쿠오카현을 기반으로 한 철도 회사이다. 철도 운송 외에도 버스 운송, 부동산, 유통, 국제 물류, 관광-레저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대형 사철이다. 대한민국에서도 서울과 부산에서 물류 사업소와 호텔 운영, 인천에서 물류 영업을 각각 하고 있다.
줄여서 니시테츠(西鉄, にしてつ)라고도 부르며 로고도 니시테츠를 영문으로 표기한 Nishitetsu라고 쓴다. 서일본여객철도 (JR 니시니혼)와는 관계가 없지만 이 회사의 영업구역을 살짝 지나간다.
철도 사업[편집 | 원본 편집]
텐진오무타선과 카이즈카선, 계열사인 치쿠호전기철도로 이뤄져있다.
텐진오무타선은 후쿠오카(텐진)역을 기점으로 후츠카이치, 쿠루메, 야나가와를 거쳐 오무타까지 74.8km를 운행하는 노선이며, 본선 외에 후츠카이치에서 다자이후를 연결하는 다자이후선과 미야노진에서 아마기를 잇는 아마기선으로 구성돼 있다. 일본 3대 텐만구에 들어가는 다자이후 텐만구로 이동하는데 거쳐가는 노선이기도 하다.
카이즈카선은 후쿠오카시 히가시구 카이즈카에서 카스야군 신구마치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기점인 카이즈카역에서 후쿠오카시 지하철 하코자키선과 연계된다.
치쿠호전기철도는 기타큐슈시 야하타니시구 쿠로사키역앞에서 노가타시까지 16km 구간을 운행한다.
버스 사업[편집 | 원본 편집]
일반 노선 (시내)버스와 후쿠오카에서 기타큐슈, 사가, 나가사키, 구마모토, 오이타, 미야자키, 가고시마 등 큐슈 각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버스를 운행하며 계열사인 니시테츠 관광버스를 통해 전세버스도 운행한다. 철도 사업보다 훨씬 큰 규모를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