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무

Happyjoon12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7월 26일 (화) 13:57 판 (새 문서: ==개요== 수원시 무는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선거구이다. 이 지역구의 현 국회의원은 무소속 김진표이다. 경기도 수원시 권...)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수원시 무는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선거구이다. 이 지역구의 현 국회의원은 무소속 김진표이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류1동, 세류2동, 세류3동, 권선1동, 권선2동, 곡선동, 영통구 영통2동, 영통3동, 망포1동, 망포2동을 관할한다.

정치 성향 및 지역구 이슈

이 지역구는 수원시 원도심과 공군부대를 끼고 있어 보수세가 상당히 강한 권선구 세류동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으로 출퇴근하는 3040세대 인구가 많이 거주하여 진보세가 상당히 강한 영통구 영통동, 망포동을 동시에 관할하여, 보수와 진보의 대표적인 경합지로 꼽히는 지역구이다. 다만, 세류동의 민주당계 정당 지지세가 상당히 높아져서, 현재는 민주당계 정당이 약 우세를 보이고 있다. 20대 대선에서도 이재명 후보가 승리하였다. 이는 영통구를 같이 관할하는 수원시 정과 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수원시 정은 전에는 이 지역구보다 민주당계 정당 지지세가 더 강했지만, 부동산의 영향으로 보수세가 강해져 20대 대선에서는 수원시의 국회의원 선거구 5개 중 유일하게 윤석열 후보가 승리했기 때문이다. 수원 공군기지 이전 문제, 동탄인덕원선 등이 이 지역구의 주요 이슈라 할 수 있다. 또한, 현 지역구 의원인 김진표가 고령이고, 국회의장까지 선출됨에 따라 정계 은퇴할 걸로 점쳐진다. 이에 공석이 된 이 지역구에는 3선 수원시장을 역임한 염태영이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염태영 전 시장의 시정 평가가 좋기에, 출마한다면 무난히 국회의원에 당선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