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박문희는 대한민국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이다. 재선 충북도의원을 역임한 후 충청북도의회 의장을 역임했다.
생애
1953년 충청북도 청원군 (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에서 태어났다. 금관초등학교, 세광중학교를 졸업한 후 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이수했다. 그리고 충북보건과학대학교를 졸업했다.
19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충청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청원군 제1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자유민주연합 소속 신대식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2002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충청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청원군 제1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한나라당 소속 한창동 후보에 밀리며 낙선했다.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충청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청원군 제1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한나라당 소속 한창동 후보에 밀리며 낙선했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충청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청원군 제1선거구에 출마하여 한나라당 소속 한창동 후보를 꺾고 리벤지에 성공하며 당선되었다. 이후 충청북도의회 후반기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충청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청주시 제10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새누리당 소속 임병운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충청북도의회 의원 선거에서 청주시 제3선거구에 출마하여 자유한국당 소속 유상용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이후 후반기 충청북도의회 의장을 역임했다.